동선계획
• 작은수목원 / 숲속마당 / 바람소리쉼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“이야기가 있는 숲길”로 계획
• 3개의 테마 지역이 연결고리에 의하여 새롭게 정의되는 프로그램 설정
환
〔環,고리〕
|
■교사동을 중심으로 운동장주변 숲를 순환하는 숲길(산책,등산로,탐방로)
■변화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입체동선
|
작은수목원(학습),숲속마당(놀이)
|
■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(야외교실), 교재식물 학습원
■나무오르고내리기, 모험놀이, 나무타기
|
바람소리쉼터
(휴게)
|
■데크, 간이정자, 바람소리솟대
|
동선계획도 |
■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작은수목원
■모험놀이, 나무타기 등을 할 수 있는 숲속마당
■데크,바람소리 솟대 등을 통한 바람소리쉼터
■수목식재, 벽화제작을 통한 진입공간(교문주변)의 환경개선
■지형과 주제별 공간에 따른 입체적인 “이야기가 있는 숲길”계획
■도입종 계획
구 분
|
단 위
|
수목현황(현재)
|
교재식물
()는 현재종과 중복되는 종과 수량
|
교재식물외 도입종(향토수종)
|
모델학교숲 조성후
| ||||||
종
|
수량
|
교재식물종수
|
도입종
|
수량
|
종
|
수량
|
종
|
수량
| |||
교목
|
낙엽교목
|
주
|
12
|
84
|
35
|
14(3)
|
42(22)
|
16
|
38
|
39
|
164
|
상록교목
|
주
|
11
|
65
|
5
|
(1)
|
7
|
11
|
72
| |||
관목
|
낙엽관목
|
주
|
5
|
1,871
|
17
|
14(3)
|
321(210)
|
10
|
1,600
|
26
|
3,792
|
상록관목
|
주
|
8
|
1,651
|
10
|
1
|
5
|
2
|
100
|
11
|
1,756
| |
초화
|
초화
|
주
|
111
|
20
|
4,160
|
20
|
4,160
| ||||
합계
|
36
|
3,671
|
178
|
50(7)
|
4,535(232)
|
28
|
1,738
|
107
|
9,944
|
■도입종선정 계획
• 현재 36종의 적은 수종으로 획일화된 구성을 다양한 수종으로 변화시키는 계획
(36종 3,671주 → 107종 9,944주)
• 현재 17종의 교재식물을 60종으로 확대하여 교육자료로 활용
7. 공간별계획
7.1 작은수목원
•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
• 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(야외교실), 교재식물 학습원, 생태학습원 조성
•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계절별 우리학교 숲체험 활동 공간제공
• 숲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, 생태식물학습원, 교재식물 학습원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.
• 자연생태조사와 관찰 등을 통한 지적호기심이 유발되고 성취된다.
•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ㆍ자존ㆍ만족감을 느낀다.
공간
■숲교실(야외교실)
■교재식물 학습원
■생태학습원
■덩굴식물 학습원
|
식재
■교재식물 식재
■여름철 그늘 제공하는 녹음수 식 재
■동선 유도를 위한 관목류 식재
■동물유입을 위한 식이식물 식재
■덩굴식물 식재
■고속도로 방음벽 차폐식재
|
주요시설
■숲교실(야외교실)
■돌무더기
■나무무더기
■새집
|
7.2 숲속마당
• 동적으로 숲에서 뛰어 놀 수 있는 공간 조성
• 미래의 그늘이 우거진 우리학교 놀이터
• 기존 쓰레기장 및 조류 사육장을 철거하고 녹음수 식재
• 자연물인 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를 활용한 동적이고, 친환경적인 놀이공간
• 나무 오르고 내리기, 모험놀이, 나무타기 등 배치
공간
■나무 오르고 내리기, 모험놀이,
나무타기 등의 놀이공간
|
식재
■녹음수를 식재하여 학습공간과 휴게공간의 유기적 연결
■관목류는 지양하고 교목류 위주 식재
|
주요시설
■나무오르고내리기
■모험놀이
■나무타기
|
7.3 바람소리쉼터
•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
• 쉼터로서의 기능 극대화 되도록 계획
• 이용율 과다에 따른 보호수(팽나무) 보호책 마련
• 야외체험수업을 실시하여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중요성 인식
• 새소리, 바람소리, 풍경소리를 통한 정적인 공간
■쉼터 기능이 극대화되면서도
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
린공간으로 계획
|
공간
■모임마당
■쉼터
|
식재
■느티나무 녹음식재
■이팝나무식재
■자귀나무식재
|
주요시설
■바람소리 솟대
■간이정자
■목재데크
|
7.4 진입공간
• 교문주변과 학교경계지역을 경관식재 및 차폐식재를 통해서 환경개선 계획
• 정화조 주변의 환경개선을 위한 벽면녹화 계획
• 콘크리트구조물 중 옹벽 부분은 벽화그리기와 자연석붙임을 통한 미관개선
• 모퉁이 공간의 나대지는 경관식재를 통한 안전성확보
공간
■교문
■학교경계부 모퉁이
|
식재
■담쟁이, 꽃댕강나무 등의 차폐식
재
■화목류 경관식재
|
주요시설
■벽화그리기
■자연석붙임
|
8. 공간별 프로그램 계획
• 학교숲을 활용한 숲교실(작은수목원), 놀이마당(숲속마당), 바람소리100년의숲(바람소리쉼터)
3가지 테마를 가진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
• 환경교육 테마 : “ 놀이와 체험학습이 공존하는 우리 학교숲”
• 이용시간과 계절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설정
8.1 숲교실(작은수목원)
• 야외에서 할 수 있는 학습공간이다.
•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체험학습
• 플라스틱 장난감과 교구에서 벗어난 자연물활용 놀이와 게임은 아이들의 협동심과 영성, 지성, 창의성 함양에 유익하다. (예 : 도형만들기, 악기 만들기, 나뭇잎짝맞추기, 수목부산물을 이용한 동물만들기 )
• 학년별로 생태학습방을 만들어 우리학교 나무, 야생화 등 알기 프로그램 진행
•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한 교목, 관목, 초본류 관찰 일지 쓰기
• 학급별 구간을 나누어 우리 학교숲 관리하기
• 학부모 및 주민, 학생, 학교 교직원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나무이름 찾아주기 행사 개최
• 학급별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개최
• 생명의숲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숲체험 프로그램 운영
• 계절별로 피는 우리 들꽃의 이름을 찾고, 꽃모양 그림그리기
8.2 놀이마당(숲속마당)
• 자유롭고 창의적인 놀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자신들 내면에 잠재된 생각과 상상의 세계를 평면적ㆍ입체적으로 형상화한다.
•“이야기가 있는 숲길” 친구들과 탐방하기(중식후, 등교, 하교 등)
• 자연물인 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를 활용한 동적이고, 친환경적인 놀이공간
• 흙과 풀, 나무 등이 어우러진 놀이공간에서 감수성과 진취적인 사고 고취
• 나무오르고 내리기, 모험놀이, 나무타기 등
8.3 바람소리100년의숲(바람소리쉼터)
• 보호수인 팽나무 (수령300여년)가 위치한 장소로 휴게공간으로 활용
• 기존창고를 철거하고 숲으로 조성하고, 풍경소리와 솟대가 결합된 구조물 설치
• 보호수에 피해가 가지않도록 간이정자 , 데크 등 휴게시설 설치
9. 참여하는 모델학교숲 만들기 (전교생, 교직원, 학부모, 주민)
학교숲 조성 전
|
학교숲 조성과정
|
학교숲 조성 후
|
1. 학생이 희망하는 학교숲
2. 학생 및 교직원들의 학교숲
에 대한 교육 실시
3. 학교숲 선진지 답사
(교장 및 학부모, 교사 등)
|
1. 학교숲의 날 제정하여 전 교생 나무심기 참여(학생 1,383명, 교직원 82명 전 원 참여)
2. 내 나무 심기
3. 내 나무 심고 가꾸기
4. 학교숲 소감문 작성
|
1. 우리학교 나무이름표 달기
2. 야외 자연체험 수업
3. 이야기가 있는 숲길 탐방하기
4. 내 나무 선정하기
5.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
6. 학년별 분할 학교숲 관리
7. 우리학교 나무, 풀, 곤충, 새 이 름 찾아보기
|
10.도입 프로그램 계획
■1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나무랑 놀자
|
나무이름 알고 나무 그리기
|
나 찾아봐라
|
숲에서 곤충 찾아보기
|
꽃이랑 놀자
|
봄에 피는 꽃 이름 알기
|
가을동산 꾸미기
|
그림으로 학교숲 꾸미기
|
나물 캐기
|
봄나물 캐기
|
열매 스티커 만들기
|
열매 그려서 붙이기
|
그려 보아요
|
야생화 관찰하고 그리기
|
물들이기
|
감을 이용한 천에 물들이기
|
나뭇잎으로 만들기
|
나뭇잎 탁본 뜨기
|
목걸이 만들기
|
나무 목걸이 만들기
|
꽃물들이기
|
봉숭아로 손톱 물들이기
|
추워요
|
학교숲의 동.식물 변화 알기
|
■2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나비야 이리 오너라
|
나비 그리기
|
꼭꼭 숨어라
|
곤충의 보호색 알아보기
|
풀과 함께 놀기
|
풀을 이용한 놀이
|
비행사 잠자리
|
잠자리 관찰하고 그리기
|
곤충 만들기
|
여러 재료로 곤충 만들기
|
이름을 찾아라
|
숲속 동.식물 이름 찾기
|
내가 만든 책갈피
|
나뭇잎으로 책갈피 만들기
|
곤충우표
|
곤충그림으로 우표만들기
|
꽃 자세히 그리기
|
숲에 있는 꽃 그리기
|
재미있는 퍼즐놀이
|
동.식물 이름 퍼즐맞히기
|
곤충의 울음소리
|
곤충의 울음소리 표현하기
|
새싹들의 봄맞이
|
새싹들의 관찰일지 쓰기
|
■3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만화경 만들기
|
만화경 만들기
|
천년기념물 지정
|
천연기념물 알아보기
|
숲 지도 그리기
|
숲 지도 그리기
|
날아라 새들아
|
색종이로 새만들기
|
숲속 친구 소개하기
|
숲속 친구 소개서 만들기
|
나의 친구 소개하기
|
친구 새를 정하고 편지쓰기
|
뜀뛰기선수 개구리
|
종이로 개구리 접고 놀기
|
새노래 만들기
|
새노래 만들기
|
너 어뎋게 생겼니
|
새의 특징 구분하기
|
별자리에 나타난 새
|
별자리에 나타난 새알기
|
너 어디에 사니
|
새가 사는 곳 알아보기
|
새집 만들기
|
새집 만들어 숲에 달기
|
■4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새의 둥지 만들기
|
새의 둥지 만들기
|
습지에는 누가 살까
|
습지에 사는 동물 조사하기
|
철새보러 떠나요
|
자연속의 철새 관찰하기
|
나무들의 봄맞이
|
잎눈과 꽃눈 비교 관찰하기
|
남극에도 사는 새는
|
펭귄의 종류와 특징 알기
|
자연 팔레트 만들기
|
나뭇가지로 팔레트 만들기
|
논에는 누가 살까
|
논에사는 동물 조사하기
|
매미의 한살이
|
매미의 한 살이 알아보기
|
습지에는 누가 살까
|
습지에 사는 식물 조사하기
|
장수풍뎅이 만들기
|
찰흙으로 장수풍뎅이 만들기
|
■5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내 나무 갖기
|
내 나무 정하고 조사하기
|
단풍놀이
|
단풍이 드는 이유 알기
|
학교숲 지도 만들기
|
학교숲 지도 만들기
|
상수리나무와 도토리
|
나무와 열매 알아보기
|
이름의 유래 알기
|
나무이름 유래 알아보기
|
나뭇잎 액자 만들기
|
낙엽을 이용한 액자 만들기
|
나뭇잎 관찰하기
|
나뭇잎 관찰하고 분류하기
|
나무의 나이
|
나이테 관찰하기
|
나뭇잎 화석 만들기
|
나뭇잎 석고 모형 만들기
|
손수건 만들기
|
나뭇잎 천연 염색하기
|
가장무도회
|
나뭇잎을 이용한 가장 무도회
|
솟대 만들기
|
솟대 만들기
|
■6학년
주 제
|
내 용
|
주 제
|
내 용
|
씨앗의 모든것
|
채소,나무,곡식의 열매알기
|
식물 동의보감
|
먹을 수 있는 식물 알아보기
|
나뭇가지 관찰하기
|
나무가지마다 다른 특징 알기
|
나무이름표 만들기
|
식물의 이름표 달아주기
|
손이 있는 식물
|
덩굴식물 알아보기
|
학교숲 관찰일지
|
학교숲 관찰일지 발표하기
|
나무의 겨울나기
|
나무의 겨울나기
|
나무를 이용한 만들기
|
나무 부산물 이용한 만들기
|
학교숲 지도 만들기
|
학교숲 지도 만들기
|
나뭇잎은 왜 떨어질까
|
나뭇잎이 떨어지는 이유 알기
|
제 Ⅳ 장 부문별 계획
1. 생태계획
•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장기생태계획과 훼손지 복원의 단기계획을 병행하는 계획 수립
• 식생복원시에 교재식물 및 자생수종을 선정
• 다층구조식재,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소생물 서식처 제공
•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
2. 식재계획
2.1 식재구상도
• 기존 녹지는 숲가꾸기 및 이식을 통한 밀도조절 계획 수립
• 향토수종, 자생수종을 선택하여 경관성 및 계절감 지향
• 교재식물을 선정하여 학습프로그램과 연계
• 다양한 식이식물을 도입하여 동물 유입 계획 수립
• 녹음이 풍부한 느티나무 식재하여 그늘제공
• 호남고속도로 방음벽 등의 경관불량요소 차폐식재
•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
2.2 공간별 식재개념
공 간
|
식 재 개 념
|
주요수종
|
작은수목원
|
■녹음식재, 시각적 차폐식재(고속도로방음벽)
■다층구조 식재
■자생수종, 향토수종을 선정하여 기존숲과 동질감 형성
■학습과 연계가능한 수종 선정
|
■목련, 느티나무, 상수리나무, 산벚나무,
■계수나무, 자작나무, 매화나무, 라일락, 모란, 앵두, 진달래, 해당화, 찔레, 억새, 도라지, 붓꽃
|
바람소리쉼터
|
■경관식재, 녹음식재
|
■느티나무, 자귀나무, 단풍나무, 때죽나무, 조팝나무, 살구나무, 산철쭉, 고로쇠나무, 산딸나무
|
숲속마당
|
■녹음식재
|
■느티나무
|
진입공간
|
■경관식재, 시각적 차폐식재(정화조부근)
|
■꽃댕강나무, 화살나무, 배롱나무, 벌개미취, 구절초
■스트로브잣나무, 담쟁이
|
3. 시설물설치계획
3.1 시설물설치 구상도
•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생태학습 및 교재식물을 이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공간
•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
• 장애우의 접근을 배려한 계획
• 다양한 주제를 갖는 해설판 도입
•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
공 간
|
설 계 개 념
|
주요도입시설
|
작은수목원
|
■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기존자원의 재활용
■숲교실(야외교실) 정비
■학습과 연계가능한 다양한 시설도입
|
■숲교실
■의자, 식물터널
■해설판
|
바람소리쉼터
|
■장애우를 배려한 목재데크
■자연친화적 소재 사용
|
■목재데크
■의자, 해설판
|
숲속마당
|
■목구조 형태의 모험놀이 도입
■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는 놀이시설 계획
|
■모험놀이, 나무 오르고 내리기, 나무타기, 통나무건너기, 놀이판
|
진입공간
|
■경관미 향상방안
|
■벽화, 자연석붙임
|
제 Ⅴ 장 유지관리 및 예산계획
1. 유지관리계획
구분
|
주요내용
|
식재관리(숲)
|
■ 숲가꾸기를 통한 숲의 밀도조절 및 전지, 전정
■ 병충해 정기점검 및 방제
■ 수종별 관수 및 비배관리
■ 제초작업 및 식물 생육환경 개선
|
시설물관리
|
■ 시설물 재료에 따른 정기, 비정기 시설관리
■ 시설물 노후 방지 및 목재부패 및 철재 용접부분 도장확인
|
이용관리
|
■ 배수관리 및 노면상태 정기점검
■ 답압부분은 정기적 점검 실시
■ 교육프로그램 진행 후 학교숲 주변 정화 활동
|
2.예산산출서
년 도
|
공 종
|
단위
|
수량
|
금액(천원)
|
비 고
|
2009년
|
선진지견학, 회의비
|
식
|
1
|
600
| |
기본계획
|
식
|
1
|
4,400
|
마스트플랜, 설계
| |
소 계
|
5,000
| ||||
2010년
|
작은수목원
|
식
|
1
|
17,500
|
숲교실, 평의자, 교재식물식재, 이야기가 있는 숲길
|
바람소리 쉼터
|
식
|
1
|
20,000
|
바람소리솟대, 목재데크, 이야기가 있는 숲길, 교재식물식재, 향토수종식재, 성토
| |
숲속마당
|
식
|
1
|
18,500
|
구조물철거, 폐기물처리, 성토, 모험놀이,
나무오르고내리기,나무타기, 이야기가 있는 숲길,
향토수종식재
| |
진입공간
|
식
|
1
|
5,000
|
벽화그리기, 향토수종식재
| |
프로그램활동
|
식
|
1
|
1,000
|
학년별 분할 학교숲 관리
그림으로 학교숲 꾸미기, 학교숲 관찰일지 쓰기
새집만들어 달기, 이름표 달아주기
| |
소 계
|
62,000
| ||||
2011년
|
작은수목원
|
식
|
1
|
3,500
|
이름표, 해설판
|
바람소리 쉼터
|
식
|
1
|
1,000
|
이름표
| |
숲속마당
|
식
|
1
|
500
|
이름표
| |
진입공간
|
식
|
1
|
500
|
이름표
| |
프로그램활동
|
식
|
1
|
1,000
|
야외 자연체험 수업, 내 나무 선정하기
이야기가 있는 숲길 탐방하기
학교숲을 활용하여 뛰어놀기
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
우리학교 나무, 곤충 이름 찾아보기
| |
책자제작
|
식
|
1
|
3,000
|
책자제작
| |
소 계
|
9,500
| ||||
소계의 합
|
식
|
1
|
76,500
| ||
총공사비
|
식
|
1
|
76,500
|
3. 예산계획(안)
수 입 처
|
단 위
|
금 액(천원)
|
비 고
|
생명의숲
|
원
|
60,000
| |
교육청/지자체
|
원
|
10,000
|
수목기증, 의자기증
|
동문회/학교운영위원회
|
원
|
5,000
|
구조물철거, 폐기물처리, 수목기증
|
학교자체
|
원
|
1,500
|
벽화그리기
|
총공사비
|
76,500
|